유치부 나눔터
> 교회학교 > 유치부 나눔터
유치부 나눔터

자신감 없는 아이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5-04-05 06:41 조회1,588회 댓글0건

본문

 

임청숙 | 2015·02·06 20:17 | HIT : 33 | VOTE : 4
font_plus.gif font_minus.gif font_save.gif font_default.gif
● 자신감이 없는 아이


작은 일에도 쉽게 좌절하고 주변의 인정과 사랑을 확인하면서 전전긍긍해하는 아이들이 있다. 이런 아이들을 ‘자신감이 없는 아이’ 또는 ‘자존감이 낮은 아이’라고 말합니다. 아무리 어려운 일이 있어도 잘 해낼 것이라고 믿고 확신하고 자신에게 주어진 일들을 즐겁게 해내는 힘, 인간을 성공으로 이끄는 중요한 마음의 힘, 이것이 바로 자존감입니다.

자신감 없는 아이의 부모요인
- 과잉보호하는 부모
- 무관심한 부모
- 완벽주의자 부모
- 독재와 처벌로 양육하는 부모
- 비난과 비판을 일삼는 부모
- 소극적이고 자신감 없는 부모

부모의 바람직한 대처방법
1. 아이를 있는 그대로 받아주고 기뻐해주고, 함께 하는 것을 진정으로 원하고 즐거워한다. 아이들은 자신을 바라봐주는 부모의 눈빛과 양육태도에서 ‘나는 정말 소중해! 나는 가치가 있어!’라는 자존감이 형성된다.

2. 반복되는 성공 경험을 제공한다.

3. 욕심을 줄이고 성공 경험은 늘려준다.
즉, 자존감을 높여주려면 엄마의 기대수준을 낮추고 아이에게 성공할 수 있는 경험을 많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소소한 일상생활을 스스로 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이 과정을 통해 아이들의 성공 경험은 쌓이게 되고 이것이 곧 건강한 자존감으로 연결된다.

4. 하나를 잘하면 다른 것도 잘하게 된다.
부모가 자녀의 못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부정적인 평가를 하게 되면 아이는 계속 자신은 못한다는 생각에서 벗어나기 힘이 든다. 오히려 잘하는 점에 초점을 두고 격려하면 그 힘으로 다른 것도 잘 할 수 있게 되므로 지금부터 아이가 잘하고 흥미 있어 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찾아본다.

5. 엄마가 주고 싶은 것이 아니라 아이가 받고 싶은 것을 주어야 한다.
내가 어렸을 때 엄마에게 이것을 꼭 받고 싶었어. 그래서 나는 아이에게 이것을 꼭 해주어야지 라고 생각하기 전에 ‘지금 내 아이게 나에게 받고 싶은 것은 무엇일까?’를 고민해야 한다.

6. 아이의 이야기를 잘 경청해야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경남 진주시 대신로 243번길 16 TEL / 교회 : 055)761-6866, FAX : 055)753-8379
본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자동 수집되는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2006 - 2024 daekwang.info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