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방송
> 예배와말씀 > 설교방송
설교방송

오직 믿음

페이지 정보

작성자 호성 작성일18-10-28 12:15 조회246회 댓글0건

본문

제목 : 오직 믿음
본문 : 롬 3:19-26
설교자 : 장지현 목사
설교일 : 2018. 10. 28
     

오직 믿음<3:19-26>18/10/28(종교개혁주일)

오직 믿음!’은 종교개혁의 큰 주제입니다. 사람들의 삶은 제각각입니다만 믿음으로 사느냐? 행위로 사느냐? 로 구분됩니다. 성경에 의인은 오직 믿음으로 살리라고 합니다. 그러면,

 

의에 이르는 길은?

첫 번째, 의로운 행위로

21절에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상반절에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라고 하였습니다. 그렇다고 하면 율법도 하나님의 의를 나타낸다는 뜻이죠? 율법을 지킴으로 의롭게 된다는 말씀입니다. 10:5모세가 기록하되 율법으로 말미암는 의를 행하는 사람은 그 의로 살리라 하였거니와라고 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도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고 하셨습니다.

두 번째, 예수를 믿음으로

22절에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고 하였습니다. 율법을 지킴으로 의롭게 되는 길이 있었지만 실제로 그렇게 되는 경우는 드물었습니다(6:9,1:5-6). 오늘 본문 20절에서는 율법의 행위로 의롭게 될 사람이 없다고까지 하였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이 의롭게 될 길을 열어주셨는데,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인 것입니다. 아브라함이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은 것처럼 예수님을 구주로 믿는 사람은 의롭다 함을 받습니다(4:18-25).

 

믿음으로 의롭게 되는 이유?

24절에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함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고 하였습니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이란? 25절에서 말씀대로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십자가에서 화목제물로 삼으셔서 그가 흘린 피로 속죄 받게 한 것입니다. 그 사실을 믿는 사람은 의롭게 됩니다(26). 세상에서는 옳은 일을 하다 죽은 사람을 의사로 받듭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인정하시는 의는 죄인들의 의와 선의 행동이 아닙니다. 죄 없으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속량하심을 믿는 것입니다.

믿음으로 의롭게 되었으면?

첫 번째, 자랑할 것이 없습니다.

27절에 그런즉 자랑할 데가 어디냐 있을 수가 없느니라. 무슨 법으로냐 행위로냐 아니라 오직 믿음의 법으로니라고 하였습니다. 사람들의 자랑거리는 성취와 승리와 성공 등입니다. 그런데 본문은 의롭게 된 것에 대해 자랑할 데가 어디 있느냐? 반문하면서, 없다고 합니다. 이 말은 의롭게 된 것에 대해 자랑하고픈 사람이 있다는 말씀이죠? 그것은 좋은 것입니다. 당연한 일입니다. 왜요? 의롭게 됨이 사람의 본분이고 하나님을 기쁘게 함이기 때문입니다.

자랑할 데가 나에게는 없습니다. 있다면 모든 것의 근원과 주체이신 하나님뿐입니다.

두 번째, 율법을 굳게 세웁니다.

31절에 그런즉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파기할 수 있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우느니라고 하였습니다. 20절 상반절에 율법의 행위로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받을 육체가 없다고 하였습니다. 28절에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가 아니라 믿음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면 율법은 의롭게 되는 것에 무용지물이냐? 아닙니다. 20절 하반절에 율법으로 죄를 깨닫는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합니다(3:23-24). 그러므로 성도는 율법을 지킵니다. 세웁니다(5:17).

나눔) 믿음으로 말미암아 받은 은혜들을 이야기해 봅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경남 진주시 대신로 243번길 16 TEL / 교회 : 055)761-6866, FAX : 055)753-8379
본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자동 수집되는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2006 - 2024 daekwang.info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