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부 나눔터
> 교회학교 > 유치부 나눔터
유치부 나눔터

화가 많은 아이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5-04-05 06:40 조회1,742회 댓글0건

본문

 

임청숙 | 2015·02·06 20:16 | HIT : 32 | VOTE : 4
font_plus.gif font_minus.gif font_save.gif font_default.gif
● 화가 많은 아이


엄마가 조금만 혼을 내도 삐져서 쉽게 화를 풀지 않는 아이, 유치원에서 친구들에게 공격적인 아이, 엄마나 교사가 지시하면 앞에서는 “네”라고 대답하지만 실제로는 말을 잘 듣지 않고 화를 내야만 억지로 하는 아이를 ‘화가 많은 아이’라고 합니다.

∎ 화가 많은 아이들의 부모요인
1. 지나치게 허용적인 부모의 아이는 적절한 기준을 몰라 자기 마음대로 하려 하거나 집 밖에서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없는 현실에 적응하지 못해 집에서 더욱 심통 부리는 아이가 된다.
2. 아이가 원하는 바를 잘 모르고 부모가 원하는 방법대로 양육하려 한다.
3. 과잉보호라는 이름으로 아이가 스스로 해볼 기회를 주지 않는다.
4. 아이의 발달욕구를 이해하지 못하고 엄격하게 통제하고 제한하는 경우, 아이 마음속에는 저항심이 가득하게 되어 말을 잘 듣는 척하면서 행동을 지연시키거나 은근히 말을 잘 듣지 않는 수동 - 공격적인 상태로 성장하게 된다.
5. 부모가 부부갈등이나 육아 스트레스를 폭력적으로 해결한다든지 자기 생각만 주장하는 것을 보고 자란 아이는 다른 사람과 갈등이 생겼을 때 폭력적인 방법으로 문제해결을 하려하거나 자신의 감정을 억압하는 등 적절한 표출방법과 갈등해결방법을 배울 수 없게 된다.

∎ 부모의 바람직한 대처 방법
1. 아이와 싸움이 생길 때는 자리를 피한다. 갈등 상황이 생겼을 때 그 자리에 너무 오래 머무르다 보면 화를 조절하기 어려우므로, 화가 조절 안 될 것 같으면 일단 자리를 피한다.
2. 말대꾸에는 일일이 대응하지 않는다.
3. ‘나 – 메시지’를 사용한다. “그만해라.”, “버릇없는 아이구나”등과 같은 ‘너 – 메시지’는 아이의 반항을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많다. “너의 행동에 엄마가 화가 나는구나”와 같은 ‘나 – 메시지’는 아이의 행동을 바로 잡는 효과가 있다.
4. 아이와 힘겨루기 하지 않는다. 이번 기회에 확실히 아이의 버릇을 고쳐놓겠다 등으로 아이를 그 자리에서 굴복시키려 하지 않는다. 처음에는 엄마가 이기지만 아이가 점점 커가면서 심한 반항적 행동을 보이게 된다. 엄마가 아이를 세게 다루면 아이는 살아남기 위해 더욱 거세게 대항하기 때문이다.
5. 사소한 것은 그냥 넘어가고, 간섭하고 논박하지 않는다.
6. 엄마 자신의 스트레스를 해결할 방법을 찾는다. 엄마가 스트레스를 해결하지 못하면 작은 일에도 화가 더 나게 되어 아이들 앞에서 화 조절을 하지 못하게 된다. 평상시에 엄마 스스로가 스트레스를 해결할 방법을 가지는 것이 도움이 된다.
7. 부부갈등을 해결한다. 작은 일에도 아이에게 과한 분노를 표현하지 않게 됨으로써 아이를 건강하게 키우는 중요한 기초공사가 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경남 진주시 대신로 243번길 16 TEL / 교회 : 055)761-6866, FAX : 055)753-8379
본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자동 수집되는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2006 - 2024 daekwang.info rights reserved.